우리 집 식탁에는 땅콩조림이 빠지지 않고 늘 오르는 단골 반찬이다. 너무 많이 먹는 게 아닌가 살짝 걱정이 될 정도로 땅콩조림을 쟁여두고 자주 먹는 편이다.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항산화물질도 풍부해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지방 함량 때문에 살이 찔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살은 찌지 않아 심심풀이 땅콩 삼아 잘 먹고 있다.
땅콩 효능과 주의사항
땅콩의 기원과 효능
남미에서 재배된 땅콩이 세계 각지로 퍼졌고 우리나라에는 조선 정조 때 이덕무가 처음 들여왔으나 재배에는 실패했고, 1800년 경 누군가가 재배에 성공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땅콩에는 몸에 나쁜 혈청 콜레스테롤은 줄이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높여주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땅콩이 함유한 토코페롤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산화를 늦추고 피로 해소에도 좋다. 또 땅콩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해 모발을 튼튼히 해주는 효과도 있다.
땅콩과 오징어는 궁합이 상당히 좋은 편인데 같이 먹으면 타우닌 성분이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술안주로도 좋다. 이외에도 땅콩에는 비타민과 칼륨, 엽산 등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를 할 수 있다.
땅콩 섭취 시 주의사항
그러나 땅콩이 함유한 지방 함량 때문에 땅콩도 많이 먹으면 살찐다. 땅콩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견과류 소화를 힘들어하는 사람도 있으니 각자 몸에 알맞게 먹어야 한다.
지방이 함유된 견과류는 일반적으로 빛이나 산소에 의해 산패되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공기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밀봉해서 서늘하게 보관해야 한다.
땅콩조림을 해서 냉장보관하면 산패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므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땅콩조림 황금 레시피, 조리 순서
땅콩조림 재료
땅콩 900그램, 물 900ml, 다시마 1장, 진간장 15큰술, 맛술 3큰술, 참치액 3큰술,
참기름 3큰술, 설탕 3큰술, 쌀엿 6큰술, 통깨 한 줌.
처음에는 생땅콩 500그램 정도로 조림을 했으나 금세 동이 나 요즘은 한 번할 때마다 생땅콩 1kg를 삶는다. 우리 동네 전통시장에서는 국산 생땅콩 1kg를 언제나 17천 원에 판다. 고물가 시대에 땅콩 가격은 오르지 않아 다행이다.^^
1. 생땅콩 물에 불리기
생땅콩을 물에 불리지 않고 곧바로 땅콩조림을 해도 되지만 물에 30분 정도 불려주면 땅콩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생땅콩을 30분 정도 물에 담가두면 크기가 제법 커지는 걸 육안으로도 볼 수 있다.
밥을 지을 때 쌀을 미리 물에 불려두는 것과 같은 이치다.
2. 다시마 육수 만들기
생땅콩을 물에 담가 놓고 다시마도 육수를 만든다. 다시마도 30분 정도 물에 담가놓으면 진한 육수로 변한다. 다시마 육수로 땅콩조림을 하면 땅콩에 바다향이 베어 깊은 맛이 난다.
3. 생땅콩 삶기
물에 불린 땅콩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주고 땅콩을 삶는다. 물의 양은 땅콩이 잠길 정도면 충분하다. 물이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낮추어 7~8분 정도 삶는다.
땅콩을 삶을 때 식용유 몇 방울을 터트려주면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는다는 글을 보고 직접 해 보았는데, 별 차이는 없었다. 그래서 요즘은 식용유를 넣지 않고 그냥 삶는다. 그냥 삶아도 껍질이 많이 벗겨지지 않는다.
땅콩을 삶은 후에는 언제나 100그램 정도는 삶은 땅콩을 먹는다. 삶은 땅콩도 맛난다.
4. 땅콩조림 하기
삶은 땅콩을 다시 한번 물에 깨끗이 씻은 준후 땅콩조림을 시작한다. 다시마 육수에 진간장 15큰술, 맛술 3큰술, 참치액 3큰술을 넣는다.
땅콩조림은 물의 양에 따라 조리 시간이 달라진다. 삶은 땅콩이 잠길랑말랑한 물의 양이 적당한 것 같다. 센 불에서 30분 정도 졸여주면 물이 졸아들어 거의 바닥을 보인다.
졸이는 중에 서너 번 정도 땅콩 위아래를 뒤집어 준다.
물이 졸아들어 바닥에서 거의 보이지 않으면 약불로 바꾸고 쌀엿과 설탕,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준 후 통깨를 뿌려주면 땅콩조림 완성이다.
땅콩조림은 냄비에서 해도 되고, 팬에서 해도 된다. 팬에서 하면 조리 시간이 아주 약간은 줄어들지만 크게 차이는 나지 않았다. 편한 용기에서 하면 된다.
땅콩조림 800그램을 하면 양이 제법 된다. 땅콩조림은 큰 반찬용기 하나에 보관하기보다 작은 용기 서너 곳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해도 신선도를 높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