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 로그라인

대학교 기숙사 비용 현황과 기숙사 준비물

by 로그라인 2022. 7. 22.

대학교 기숙사비와 수용률, 기숙사 준비물

아들의 가을학기 대학 기숙사비 66만 원을 송금했다. 네 달 치이니까 한 달에 약 165천 원인 셈이다. 기숙사 비용이 비싼 사립대학의 한 달치 보다 적은 금액이다. 물론 66만 원은 2인실 비용이다. 1인실을 신청했는데, 4년 동안 매번 떨어졌다. 이번에는 졸업반이고 마지막 학기니까 한 번은 들어주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였다. 고등학교 때부터 룸메였던 친구와 2인실을 신청했는데, 그거라도 꼭 되었으면 좋겠다.

그래도 4년 동안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어 다행이다 싶다. 원룸을 구했으면 비용은 비용대로, 통학하느라 불편을 겪었을 테니까 말이다. 대학 알리미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우리나라 대학교의 기숙사 수용률은 23%에 불과하다. 등록금도 비싸고 원룸 비용도 만만치 않은 현실에서 대학들은 응당 기숙사라도 많이 지어서 더 많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대학교 기숙사 수용률

대학 기숙사 수용률
대학 기숙사 수용률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한국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학알리미>에서 각 학교의 학생 선발 방법, 취업 현황, 학생 1인당 연간 장학금, 학생 1인당 평균 교육비, 등록금 등 14개 분야 65개 항목을 세세하게 검색하여 비교해 볼 수 있다.

대학 알리미 안내
대학 알리미가 제공하는 정보들

대학교 기숙사 VS 원룸 가격 비교

2019년 뉴스타파가 주최한 ‘대학생 탐사보도 공모전’에서 선정된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보면, 대학 기숙사 비용이 원룸보다는 평균적으로는 쌌다.

서울 소재 4년제 사립대학교 18개를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는 대학 기숙사 1인실 평균 비용은 월 39만 원, 전용면적 33㎡ 이하인 원룸의 평균 가격은 46만 원이었다. 보증금은 제외한 가격이다. 사립대학의 기숙사비는 국립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싼 현실이다. 

기숙사와 원룸 가격비교표
기숙사와 원룸 평균가격 비교(자료 : 뉴스타파)

그러나 조사대상 서울 소재 사립대학교 18개 중 12개 대학은 원룸보다 기숙사비가 더 비쌌다. 이화여자대학의 I- house C 기숙사가 월 기숙사비 649,000원으로 최고로 비쌌다. 대학 기숙사 배정은 추첨식이어서 비싼 가격의 기숙사에 당첨된 학생들은 울상이 되기도 한다. 원룸이나 기숙사 시설을 비교해보면 장단점이야 있겠지만 도진개진인데 말이다.

상위 15개대 기숙사비 현황(2019년 기준)

대학별 기숙사 운영 현황
자료 : 2021 대학별 기숙사 운영 현황

이 자료에서는 이화여자대학의 기숙사비가 45만 8천 원으로 뉴스타파가 공개한 자료와 수치 차이가 있다. 대학교의 기숙마다 책정되는 기숙사비가 다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기숙사 비용은 각 학교에 직접 문의해 확인해야 한다.

기숙사 준비물

아무튼, 기숙사에 입사하기로 했으면 준비물도 잘 챙겨가야 한다. 통상적인 기숙사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두어도 매번 빠트리는 아이템이 꼭 한두 가지 생긴다. 

침구류 : 이불, 매트리스 커버, 베개, 베개커버(2장)
개인위생 용품: 텀블러, 물컵, 면도기, 손톱깎이, 화장지, 비상상비약
샤워용품 : 세면도구, 화장품, 헤어드라이어, 머리빗, 머리 끈, 목욕 바구니, 욕실 슬리퍼
의류 : 개인 옷과 옷걸이, 세재, 섬유유연제, 빨래망, 빨래 바구니, 빨래 건조대 등
청소용품 : 휴지통, 빗자루, 걸레, 물티슈 등

가을 학기 기숙사 생활도 잘 마무리하길

여름이 엊그제 온 것 같은데, 아들은 벌써 가을 학기를 준비한다. 대학 4년도 금세 가는 것 같다. 엊그제 입학한 것 같은데, 군 복무를 마치고 졸업반, 마지막 학기가 된 것이다. 우리들 인생도 그런 것 같다. 누군가 그랬던가. 태어나자마자 죽음을 준비해야 되는 게 인간이라고.

대나무가 마디를 지으며 자라듯, 모두들 가을학기도 잘 마무리하여 젊은 날의 빛나는 나이테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참고 글

고시원과 1인 가구 최소 주거면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