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역사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log, 기록)의 합성어로 1994년 미국의 저스틴 홀이 시작한 온라인 일기가 가장 초기의 블로그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2003년 미영 연합군의 바그다드 폭격에 대응하여 한 이라크인이 블로그에 를 통하여 평화를 주장하면서 대중화되었다.
우리나라는 최초 블로그 서비스로 2002년 11월, 블로그인이 시작되었고, 2003년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블로그스팟 등 다양한 포털 블로그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역사
2006년 5월, 다음과 태터앤컴퍼니(TNC)가 다음과 합작하여 와의 공동 운영 형태로 태터툴즈를 기반으로 한 티스토리를 런칭하였으며, 2007년 7월 다음이 티스토리 운영권을 완전히 인수하였다.
초창기 티스토리는 초대장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였으나 2018년 10월부터 초대장 없이도 개설이 가능해졌고, 2022년 9월 30일까지 다음 블로그를 통합 완료하면 카카오는 티스토리 블로그만을 운영하게 된다.
티스토리 문제점, 장단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 계정으로 다섯 개까지 만들 수 있다. 다섯 개 블로그별로 닉네임을 따로 해서 운영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문제점은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달았을 때 대표 블로그로 링크된다는 것이다.
즉, 대표 블로그 이외에는 자신의 닉네임으로 대외적인 소통을 할 수 없다는 가장 큰 문제점이다.
그 외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블로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스킨을 HTML로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서비스형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서버 유지비도 따로 들지 않는다. 서버유지비가 따로 들지 않는대신 서비스 회사(카카오)의 약관을 지켜야 하는 제한은 물론 단점이다.
로그라인엑스 블로그
로그라인엑스 블로그는 ilogline.tistory.com 주소로 개설되었고, 블로그 제목과 닉네임은 '로그라인'으로 시작하였다. 2022년 9월 24일 '로그라인엑스'가 블로그의 새 이름이 되었다.
블로그 설명도 "오늘도 쓰겠습니다"에서 "문장채집, 생활꿀팁, 초간단 레시피, 나무지만 별을 쫓고 있어"가 되었다. 당초 로그라인엑스 블로그는 일기장에서 책 읽고 요리하는 거와 같은 일상을 기록할 목적으로 변화되었다.
오늘 MBTI 검사를 해보았는데, 'INFJ-T'이라고 했다. 맞는 것 같기도 하고 틀린 것 같기도 하다. 국제 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가 보여주는 현재 세계 인구의 카운터를 보면 79억79,952,177명이나 되는데, 고작 16가지로 성격유형을 나눈다는 게 여간 웃기는 일이 아니다. 혈액형 보다는 나을까···.
댓글